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의 모든것

먼치킨 롱레그 숏레그 미니 비교

by catlove 2025. 4. 8.
반응형

롱레그 먼치킨을 아시나요?

먼치킨 고양이를 세부적으로 크게 나누면 롱레그, 숏레그, 미니 세가지 유형으로 특성을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먼치킨을 떠올리면 짧은 다리가 가장 먼저 생각나시죠? 하지만 먼치킨 고양이 중에는 롱레그(Long Leg) 타입도 있습니다. 롱레그 먼치킨들은 먼치킨 고유의 전자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일반 고양이와 비슷한 다리 길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겉으로 보기에는 먼치킨이 아닌 평범한 고양이와 비슷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롱레그 먼치킨은 숏레그와의 교배 과정에서 태어났지만 다리 길이는 일반 고양이 수준으로 긴편이고 얼굴이나 체형에서 먼치킨 고유특성이 나타납니다.
이들은 숏레크 먼치킨보다 활동성이 뛰어나고 점프력도 좋아서 집 안 곳곳을 활보하고 다닐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관절이나 척추 질환의 문제점들을 숏레그 타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기때문에 쇽레그의 건강 문제를 염려하는 예비 집사님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먼치킨의 치명적인 매력이라 할 수 있는 짧은 다리를 기대한다면 외모가 다르기 때문에 실망스러울 수도 있을 것입니다. 롱레그 먼치킨의 외모 특징이 숏레그보다 약한 건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성격은 일반 먼치킨과 크게 다를바 없습니다. 사람을 무척 좋아하고 잘 따르며 호기심도 많고 사교성도 좋아서 다른 고양이들과도 잘 지냅니다. 특히 고양이를 처음 키우는 예비 집사님들에게는 롱레그 먼치킨이 키우는게 훨씬 수월하실 수 있습니다.

앙증맞은 숏레그 먼치킨 주의사항

먼치킨 고양이하면 다리 짧은 이미지가 바로 숏레그(Short Leg) 타입입니다. 짧고 통통한 다리와 앙증맞은 체형으로 약간 모지란 듯 뛰어노는 모습은 너무 사랑스러워서 눈에서 하트가 자동발사하게 됩니다.
숏레그는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먼치킨 타입으로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아주 인기많은 고양이랍니다. 먼치킨 고양이는 유전적으로 짧은 다리를 가지고 태어나 아담함 체형으로 뒤뚱뒤뚱 거리며 심장을 멎게 할 정도로 치명적인 귀여움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랑스러운 매력과 함께 동반되는 고려해야 할 건강 문제도 가지고 있습니다. 짧은 다리때문에 일반적인 고양이보다 활동량과 운동량이 제한되어서 척추와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숏레그 먼치킨은 일반 고양이보다 점프력이 약하고, 높은 곳에 올라가는 것도 어려워서 집안을 저층 구조로 꾸며주는 것이 중요하며 비만고양이가 되지 않도록 체중관리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롱레그 먼치킨 고양이와 마찬가지로 아주 온순하고, 사람을 잘 따르며 좋아하기 때문에 다묘가정, 가족 단위의 반려묘로도 잘 어울립니다. 특히 어린아이 와도 스스럼없이 잘 어울리는 편이고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호기심을 가지는 넘치는 사교성도 큰 매력 포인트입니다.
단, 체형이 작기때문에 다른 고양이들과의 서열 관계에서 위축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묘가정에서는 집사의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미니 먼치킨을 아시나요?

미니 먼치킨은 2024년부터 작고 귀여운 체형의 최상으로 많은 주목받고 있는 타입입니다. 숏레그의 짧은 다리가 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체구 가 매우 작아서 다 큰 성묘가 되어도 체중이 2~3kg 밖에 나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졌습니다.
미니 먼치킨은 아담한 인형같은 외모 덕분에 ‘핸드사이즈 고양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숏레그의 짧은 다리에 작고 아담한 외형까지 한번 보면 사랑에 빠질 수밖에 없는 공주 같은 비주얼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가장 매력을 느끼는 부분이지만 미니 먼치킨은 숏레그보다 유전적으로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개체에 해당하는 사항은 아니어도 왜소한 체형은 종종 내장기능또는 뼈 성장의 문제와 연결되기도 하며 이는 수명이 짧은 개체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니 먼치킨은 건강 검진과 전문 케어가 반드시 필요하고 정기적인 동물병원방문과 수의사 선생님과의 대화도 중요합니다.
성격은 다른 타입의 먼치킨과 마찬가지로 활발하고 애교도 많고 집사, 가족성원들과 교감능력도 뛰어납니다.
다른 고양이에 비해 신경쓸 것도 많고 손이 많이 가는 타입이지만 그만큼 특별한 고양이를 찾는 집사에게 적합하며 케어를 잘할 수 있는 고양이에 대한 이해도와 책임감이 높은 집사에게 추천되는 품종입니다.
본문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반려묘의 건강을 가장 중시한다면 롱레그
귀여운 외모를 가진 고양이를 찾는다면 숏레그
귀엽고 더욱 특별한 반려묘를 원한다면 미니 타입이 적합하겠습니다.
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